인도네시아 소식

  • Home
  • 인도네시아 알기
  • 인도네시아 소식
제목 "인도네시아·베트남, 유동성 해결이 과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11-13 20:05

하나금융투자는 12일 신흥 투자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 대해 "미중 무역갈등 이익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지만 유동성 해결이 선결 과제"라고 평가했다.


이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인도네시아의 경우 조코위 대통령의 정책 개혁 추진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IMF는 2020년 인도네시아의 GDP 성장률을 5.0%로 전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코위 대통령은 우선 취임식 이전부터 강조한 노동법 개정을 통해 외국기업들의 자본 유치 부담을 낮출 것"이라며 "인프라 개발, 산업 고도화, 디지털 경제 육성, 외국인 투자 활성화 등 주요 경제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다만 증시의 고질적인 문제인 낮은 유동성은 여전히 해결 과제다. 인도네시아 증시는 GDP 대비 시총이 47%에 불과해 비슷한 규모의 아세안 증시(75~189%) 대비 낮은 수준이다. 이 연구원은 "인도네시아는 필리핀 다음으로 일평균 턴오버가 낮은 아세안 국가"라 분석했다.

베트남의 경우 미중 무역갈등이 촉발한 공급망 변화에 최고 수혜 국가다. 이 연구원은 "올 3분기 대미수출 규모는 소비재를 중심으로 20%대 성장세를 보였다"면서 "베트남 투자포인트는 주요 수출 국가들과의 무역 협정 강화 움직임"이라 기대했다.

그럼에도 지속적인 환율 절하와 증권법 개정안 지연은 유동성을 제한하는 요소다. 이 연구원은 "수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증권법 개정안을 2020년말에서 2021년초로 미뤄놓은 상태"라며 "2020년에도 제한적인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바로가기